<개발 공부>

Spring Boot를 통해 간단한 CRUD API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부트캠프의 강의가 도움이 된 부분도 있지만,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려면 개인적으로도 공부를 많이 해야된다는 것을 느꼈다. Spring이라는 거대한 프레임워크를 몇 시간 강의 안에 담아낼 수는 없기 때문에, 강의에서는 전체적인 흐름과 소소한 팁들만 전달해줄 수 있을 뿐이다. 강의 내용만 따라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틀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조금 씩 바꿀 수 있는 것들을 실험해보면서 이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느꼈다.

Spring Security를 적용할 때 가장 많이 느꼈는데, 강의에서 나온 것과 조금 다르게 하려고 할 때마다 새로운 것을 배워야했고, 결국 Spring Security의 구조를 가 공부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부트캠프에서 주어진 과제로 했던 것을 로그인/회원가입 기능부터 혼자서 만들어보며, 서비스로 생각했을 때 기능이 어떻게 되어야하는지, 그에 맞춰 Entity간의 관계는 어떻게 변해야하는지 생각하여 적용해보고 있다.

JPA를 사용하며 느낀 것은, JPA가 개발자들이 반복하여 작성하는 DB관련 코드를 줄여주고, 효율적으로 작성하게 해주는 것은 맞지만 결국에는 SQL을 알아야 이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내가 그동안 놓쳐왔던 CS관련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다른 개발자들이 몇년에 걸쳐 공부한 것을 짧은 시간 안에 공부하려는 데서 필연적으로 마주칠 수 밖에 없는 벽인 것 같다. 조금씩 시간을 내서 꾸준히 공부해야겠다.

 

<인생>

조카를 처음으로 안아봤다. 한달 된 아기를 안아본 것은 처음인데, 신비로운 경험이었다. 공부 열심히 해서 떳떳한 삼촌이 되고싶다고 생각했다.

IFSC 클라이밍월드컵을 직관했다. 용마폭포공원 스포츠클라이밍경기장에서 열렸는데, 앞에는 경기장이, 뒤에는 폭포가 있는 환경이 아주 멋졌다. 세계적인 선수들을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경험이었다.

'일기 > 주간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테스트 응시 // Spring 입문  (0) 2023.04.17
일기 겸 개발 부트캠프 일주일차 후기  (0) 2023.04.01

+ Recent posts